내 리얼은 너무 충실하다(私のリアルは充実しすぎている) 올클 후기

GAMES/동인 게임

2021. 6. 3.

엔딩올클하면 바뀌는 메인화면

잭잔느를 얼추 끝내고 시작한 게임이 '내 리얼은 너무 충실하다'(私のリアルは充実しすぎている), 통칭 '와타쥬'! 한 4월부터 벼르고 있었는데 바쁘고 잭잔느부터 끝내야 할 것 같아서 미루고 있었다...ㅋㅋㅋ

 

와타쥬는 2014년에 나온 무료(!) 동인 오토메겜이라서 아래 공식 홈페이지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tetrascope.skr.jp/wtj/index.html

 

私のリアルは充実しすぎている

 

tetrascope.skr.jp

+) 2022/05/20 풀보이스 모바일판 발매

iOS: 앱스토어 링크 (한국, 일본 계정으로 다운 가능)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링크 (일본 계정으로 다운 가능), QooApp 링크 

 

첫인상은 정말... 동인겜 중에서 초고퀄이라는 거ㅋㅋㅋㅋ 동인겜을 많이 해본건 아니지만 전에 카모카테도 플레이했었으니 첫 동인겜은 아닌데... 일단 CG나 BGM이 정말 훌륭하고... 연출도 섬세하다. 특히 연출은 (내가 오토메겜을 많이 플레이해본건 아니지만) 정말 깜짝 놀랐음. 대사에 따라서 표정변화가 정말정말 다양하고 스탠딩에 블러 넣어서 거리감 표현하는 연출이 대박적... 솔직히 이걸 내가 무료로 플레이해도 되는건가!? 싶을 정도로.. (패키지판 재판해주세요ㅠ 돈 내게 해주세요ㅠㅠ)

 

OP곡이 정말 좋으니까 다들 들어줬으면!

 

 

 

스토리 자체도 오타쿠(특히 오토메겜 유저)라면 엄청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ㅋㅋㅋ 아 제작진이 찐 오토메겜 덕후구나! 싶은 겜ㅋㅋㅋㅋㅋ Tetrascope라는 동인팀의 겜인데, 14년에 와타쥬가 나온 후 차기작을 준비하다가 16년 이후로 감감무소식이라는게 정말 슬프다ㅠㅠ 돌아와요 Tetrascope~~ㅠㅠㅠ


아래부터는 캐릭터 루트별 감상! 공략 추천순서는 쿠라구치 아유무-호시나 호즈미-아네사키 슌. 아유무는 노멀엔딩1 해피엔딩1, 호즈미는 해피엔딩1, 슌은 노멀엔딩2 해피엔딩1이 있다. 빠르게 볼 수 있는 노캐러 엔딩으로 노조미 노멀엔딩도 있다. 내 플레이 순서는 아유무 해피-아유무 노멀-호즈미 해피-노조미 노멀-슌 노멀2-슌 노멀1-슌 해피.

 

아네사키 노조미

ㅠ노조미 혼자 있는 CG가 없어

공식 캐릭터 소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작품의 주인공. 고등학교 2학년.

재색을 겸비한 학교 부회장으로서 학교 내의 학생들로부터 추앙받고 있다.

그 인망의 두께 때문에, 귀찮은 일을 강요당하는 일도 많이 있어 조금 고생중.

그래도 웃는 얼굴로 일을 떠맡는 하이스펙 여자.

 

와타쥬의 주인공 노조미! 공식 캐릭터 소개에는 저렇게 써있지만... 사실 저건 학교에서 알려진 노조미의 모습. 실상은 (자칭) 성격 나쁜 오토메게임 오타쿠! 학교에서는 원래의 성격과 자신의 취미를 숨기면서 생활하고 있다.

 

노조미는 정말 사랑스러운 캐릭터다ㅠㅠ 플레이하고 나면 노조미가 정말 사랑스러워서 견딜 수 없어ㅠㅠ 아닌 척 하지만 사실 생각도 많고 내성적인 인물이라서 플레이어가 자연스럽게 애정을 느끼게 된다. 우리 노조미 절대로 행복해야만 해.......

 

쿠라구치 아유무

공식 캐릭터 소개

"현실은 소설처럼은 잘 되지가 않네..."

갑자기 같은 반이 된 전학생. 잘생긴...건지 아닌지 모르겠다.

어두운 성격이라 전학하자마자 고립된 모습.

언제나 라이트노벨을 가지고 있다.

 

일코중인 오타쿠 노조미의 중학생 시절 오타쿠 동지 아유무. 둘 다 반에서 외톨이였는데 라노베를 계기로 가까워져서 친구가 된다.

아유무 루트를 보다보면 정말... 아유무가 너무 귀엽고 천사 같다. 아유무는 날개 잃은 천사임에 틀림이 없어. 근데 공략캐들 스탠딩 일렬로 늘어놓고 보면 또 그 중에서 키 제일 큰게 갭모에다ㅋㅋㅋ 울 대형견... 댕댕이 아유무군...

 

해피 엔딩 (스포일러)

더보기

정말 완벽하게 행복한 엔딩. 노조미와 아유무는 서로 딱 맞는 퍼즐조각처럼 너무나 잘 맞는다ㅠㅠ 노조미랑 아유무가 친해지면서 학교에서 그게 드러나고 결국 노조미의 일코가 무너지게 되는데(ㅠㅠ) 아유무의 도움으로 오타쿠인걸 들켜도 그 이전과 마찬가지로 친구들과 여전히 친하게 지내게 된다. 자기 성격+취미 숨기지 않아도 되는 노조미가 전보다 훨씬 편하게 생활하게 되는게 넘 좋았다ㅠㅠ 게다가 아유무도 반 친구들과 그럭저럭 잘 지내게 되고 다른 반에도 친한 친구 생기고...  슌이랑 아유무도 겜 취미도 잘 맞고 서로 아주 잘 지내서 뿌듯. 정말 모두가 해피해지는 엔딩.

 

+그리고 아유무 두 번째 후일담에서 노조미의 절친 미호의 숨겨진 설정이 드러나게 되는데...

바로 >오토메겜 비엘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설정 보고 너무 웃었던게 나도 그렇지만 오토메겜 하는 사람중에 오토메겜 공략캐들끼리 엮는 비엘컾 극지뢰인 사람이 많아서ㅋㅋㅋㅋㅋ 겜 만든 사람이 찐 오토메 덕후라는게 넘 잘 보이는 설정ㅋㅋㅋㅋㅋㅋ 덕분에 나도 노조미랑 같이... 미호를 너무 좋아하지만 미호의 취미는 10m 밖에서 흐린눈으로 보는 사람 됨...ㅋㅋㅋㅋㅋ

노멀 엔딩 (스포일러)

더보기

해피엔딩 먼저 보고 노멀 엔딩을 먼저 봤더니 눈물 뿐........ 노조미가 아유무를 기억하고 있다는걸 이야기하면 해피엔딩이지만 아유무를 모르는 척 하면 노멀엔딩이다ㅠㅠ 노조미는 아유무를 모르는 척 하면서도 신경 쓰여서 아유무를 계속 챙기는데, 사실 다른 사람 앞에서는 모르는 척 하면서 둘이서만 있을 때 챙기는건... 사실 아유무를 챙기는게 아니라 상처주는거고, 노조미만 스스로 '나는 그래도 아유무군을 챙겨주고 있다'고 위안 삼는 기만이지ㅠㅠ 물론 노조미도 아직 어리고 미숙한데다가 노조미 입장도 이해가 가지만....

 

그리고 노멀 엔딩은 마지막 CG가 정말 너무 아련해서 눈물 난다...... 막판에 노조미가 아유무를 "쿠라구치군"이 아니라 "아유무군"이라고 불러서 '사실 너가 기억하는 노조미가 나 맞아'라고 우회적으로 이야기하는데, 아유무는 결국 노조미를 "노조미쨩"이 아닌 "아네사키상"으로 부른다... 왜냐면 지금의 노조미는 예전처럼 자기와 동등한 위치에서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는 그 노조미가 아니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까지 아유무는 노조미의 입장을 생각해서 배려를 한다는 점이 진짜 눈물버튼ㅠㅠㅠ

 

호시나 호즈미

공식 캐릭터 소개

"......너...... 진짜...... 짜증나는 여자네......"

미즈호의 쌍둥이 동생. 당연히 잘생겼다.

그렇지만 말투도 태도도 나빠서, 미즈호와는 전혀 닮지 않은 유감스러운 남자.

미즈호와는 그다지 사이가 좋지 않은 것 같다.

 

아유무 루트는 치유되는 느낌이었다면 호즈미 루트는 좀 더 개그스럽고 밀당이 있다ㅋㅋㅋㅋ 서로 시모네타에 욕에 ㅋㅋㅋㅋㅋ 아유무 루트 했다가 호즈미 루트 시작하고 첨에 응? 했음ㅋㅋㅋㅋ 호즈미가 자꾸 노조미한테 시모네타 해서 야..........;; 싶었는데 노조미 정말 눈 하나 깜빡 안 하고 호즈미한테 되돌려줘서 초반엔 나 혼자 소외감 느꼈어...ㅋㅋㅋㅋ 일단 첫인상은 불량한 오레사마 남캐! 로맨스 소설이나 인소에서 자주 보일거 같은 유형ㅋㅋㅋ 근데 의외로(?) 덜 불량해서 너무 귀여웠다ㅋㅋㅋㅋ 나 그렇게까지 불량하지는 않거든!? 하는 느낌ㅋㅋㅋㅋ

 

해피 엔딩 (스포일러)

더보기

아유무와 노조미가 서로 꼭 맞는 퍼즐이라면 호즈미와 노조미는 서로 똑같이 생긴 퍼즐 조각이다. 그래서 안 맞고 맨날 싸움ㅋㅋㅋㅋㅋ 둘이 싸우는거 보면 둘이 맨날 똑같은 말로 치고받고 싸워서 너무 귀여워ㅋㅋㅋㅋ 사실 호즈미가 연상인데 전혀 연상이라는 느낌은 없다ㅋㅋㅋ 그냥 동갑 커플 느낌. 뭐 특히 나중에는 더 그러지 않을까 싶다... 호즈미가 재수해서 노조미랑 같은 학년으로 대학에 가려고 하니까.

 

호즈미 사실 겉으로만 보면 로맨스 소설에서 흔한 '알고 보면 따뜻한 불량 오레사마 남캐'인데 호즈미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 사정이 깊이 있게 나와서 좋았다. 그리고 호즈미가 그렇게 된 이유가 노조미의 고민이랑 비슷해서 더더욱... 둘은 정말 닮은 사람이구나 싶었어. 둘 다 '주변 사람들한테 사랑받는 사람이 되고 싶어'라는 욕망으로 가면을 쓰고 사는 사람인데, 호즈미는 그건 결국 내가 아니구나 하고 가면을 집어던진거고, 노조미는 그렇게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가면 없이 '진정한 나'로 대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난거구. 노조미가 스스로 가면을 쓰지 않아도 사랑받을 수 있다는걸 깨닫는 장면이 정말ㅠㅠ 

노조미 무조건 행복해야 한다..............222 와타쥬는 노조미가 '진정한 나'로 상대를 대할 수 있는 경우만 해피엔딩이라고 부르는 듯하다.

 

호즈미는 왜 노멀 엔딩이 없고 해피 엔딩만 하나 있나 생각해봤는데... 일단 호즈미는 타 학교 학생이라 노조미랑 호즈미가 맘만 먹으면 전혀 안 만나면서 살 수 있어서인 것 같다. 아유무랑 슌은 어찌되었든 계속 마주치고 살아야하는데 호즈미는 그게 아니니까... 노멀 엔딩이란게 결국 연애는 못 하지만 계속 현재의 애매한 관계를 이어나간다는 느낌인데 호즈미랑은 서로 맘이 안 통하고 연애를 안 하면 그냥 연이 끊기게 되고 아예 엔딩이란게 있을 수 없는게 아닐까 하고...

 

아네사키 슌

공식 캐릭터 소개

"아 누나 싫어!! 짜증나!!"

주인공의 의붓 남동생. 잘생겼다.

손재주가 좋고 뭐든지 요령 좋게 해내는, 반에서도 인기인인 리얼충 남자.

건방진 태도를 취할 때가 많지만 기본적으로는 누나를 거스를 수 없다.

장래의 꿈은 미용사인 듯하다.

 

와타쥬의 진히어로! 사실 ㄱㅊ 요소를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서 좀 걱정이었었다. 슌은 의붓남동생이라 어쨌든 짭ㄱㅊ이긴 하지만...

남동생 있는 사람 입장으로서 남동생 공략캐는 미묘한게 사실... 그치만 처음부터 캐릭터성은 맘에 들었었다ㅋㅋㅋ

츤데레 남동생! 게다가 남동생 모에는 미묘하지만 연하남은 좋아하기도 하고. 그래서 아유무랑 호즈미 루트할 때도 슌이 너무 귀여워서 얼른 슌 루트 해야지!! 싶었었다.

 

해피 엔딩 (스포일러)

더보기

그런데 말입니다................. 갑자기 슌 루트에서 달라지는 분위기.................. 분명 아유무 루트랑 호즈미 루트는 행복한 학원물이었는데 왜 슌 루트만 장르가 달라!ㅋㅋㅋㅋㅋㅋ 플레이하면서 아... 이게 "진짜 Tetrascope구나" 싶었다...ㅋㅋㅋㅋㅋㅋ 

이건 정말 이런 소재를 사랑하지 않으면 쓸 수 없는 스토리.... 아니나다를까 Tetrascope의 전작 사쿠야도 비슷하다고 하다.

 

와타쥬의 수위(?)를 담당하는 슌 CGㅋㅋㅋㅋ 아유무야 워낙 순진한 강아지라서 뭐 없을거라고 생각하기는 했지만 호즈미도 기껏해야 키스CG 한 장이었는데 슌만 CG 수위가 남다름ㅋㅋㅋㅋㅋㅋㅋ 아유무랑 호즈미 루트는 워낙 가벼운 학원물 느낌이고 제대로 안 찾아봐서 몰랐는데 와타쥬 사실.. 만 15세 이상 플레이 권장이라 CERO등급으로는 CERO C라고;;ㅋㅋㅋㅋ 특히 화장실 장면...에서 완전히 다른 일러가 3장이나 들어가있어서 Tetrascope팀의 진심을 볼 수 있었다... 아 이 사람들 이 장면 넣고 싶어서 겜 만들었구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슌이랑 노조미의 과거가 나오면서 사이 안 좋았던 둘이 어떻게 친해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서로를 좋아하게 되었는지가 나오는데, 이 때 노조미의 감정선이 와타쥬 OP의 가사와 정말 딱 맞는다ㅠㅠ

 

神様のきまぐれじゃ 足りないものがまだあるから

신의 변덕으론 부족한게 아직 있으니까

君の手が必要よ 今すぐここにきて

너의 도움이 필요해 지금 당장 여기로 와줘

 

魔法をかけて ねえ 君のその一言で

마법을 걸어줘, 있잖아, 네 그 한 마디로

少しずつ 近づいてくの 君の理想の私に

조금씩 다가가는거야 네 이상의 나에게

 

魔法よ解けないで 甘い夢を見させて

마법아 풀리지 말아줘 달콤한 꿈을 꾸게 해줘

12時の鐘がなるまで 君と踊り続けたい

12시 종이 울릴 때까지 너와 계속 춤추고 싶어

 

슌 해피엔딩을 보고 OP 가사를 다시 보면 정말ㅠㅠ 노조미 행복해야 한다..........3333

노멀 엔딩1 (스포일러)

더보기

엔딩 이름 "자랑스러운 남동생." 나는 노멀 엔딩1을 해피 엔딩보다 먼저 봐서 그 뜻을 잘 몰랐는데 해피 엔딩을 보고나니 제목이 더 와닿았다. 왜냐하면 노조미가 가면을 쓰고 연기를 하게 된 이유가 "슌의 자랑스러운 누나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기 때문에... 이번엔 역으로 슌이 '자랑스러운 남동생'이 되기 위해서 노조미에 대한 자기 마음을 숨긴 채 가면을 쓰고 그런 남동생을 연기하는 거겠지. 

 

사실 난 이 엔딩도 나름 마음에 들었다. 지금의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그대로 쭉 이어지는거지만... 뭔가 세간에서 보기에는(?) 슌 엔딩 중 젤 정상적인 엔딩이 아닌가 싶고ㅋㅋㅋㅋㅋ 슌과 노조미의 티격태격하지만 서로 아끼는 남매관계도 좋아하니까.

노멀 엔딩2 (*강스포주의*)

더보기

오시이 유우

공식 캐릭터 소개

"좋네요. 저도 공부를 배우고 싶어요."

슌과 같은 반인 후배.

언동이 동년배의 아이들보다 어른스럽고, 주인공에 대한 태도도 신사적.

성적이 우수한 우등생.

 

유우군....................................................

 

이름만 슌 노멀 엔딩2고... 사실상 유우 엔딩. 이 엔딩 보고 트친분한테 "이거 슌 루트로 되어있는거 NTR 아니에요?"라고 할 정도로ㅠㅠㅋㅋㅋㅋㅋ 정말 비명지르며 보게 되는 엔딩....... Hㅏ,,,,,,,,,

 

사실 플레이하기 전에 애매하게 스포를 밟았어서... 유우가 좀 위험한 녀석이다(?)라는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래서 플레이하면서 유우를 엄청 수상한 눈으로 쳐다보면서 경계했는데... 비설을 알고 나니 아픈 손가락이 되었다....

결국 지금 와타쥬 최애는 유우ㅠㅠㅋㅋㅋㅋㅋㅋ

 

엔딩이 몹시 찝찝하다.  엔딩 이름도 "이름 없는 감정." 유우와 노조미는 결국 사귀게 되지만... 이 둘은 행복해질 수 있을까? 굉장히 의심스럽다. 유우는 노조미가 모르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노조미와 사귀면서도 행복할 수 없고, 노조미는 유우를 사랑해서 사귀는게 아니기 때문에 행복할 수가 없다. 사실상 노조미가 유우랑 사귀게 되는 이유는 유우를 향한 동정심... 그리고 유우의 가스라이팅(...)이라서........

 

유우 엔딩에서 유우와 노조미가 사귀게 되지만 유우 해피 엔딩이 아닌 슌 노멀엔딩으로 분류되어 있는 이유는 아마... 와타쥬에서 해피 엔딩은 노조미가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 상대방을 대할 수 있을 때 나오는거라서. 유우는 노조미의 본 성격도 취미도 다 알지만 노조미는 유우를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 편하게 대할 수 없기 때문에 해피 엔딩이 아니다. (다른 캐릭터 얘기지만 노조미가 미즈호를 좋아하지만 미즈호 루트는 없는 것도 비슷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미즈호와 사귀게 된다면 미즈호의 생각과 관계없이 노조미는 더더욱 '미즈호에게 어울리는 사람'이 되려고 진짜 자신을 꽁꽁 숨기고 가면을 쓸테니까ㅠㅠ)

 

그리고 마지막 장면에서... 유우랑 노조미가 키스를 하는데 방금 전까지 크레페를 먹고 있었어서...유우는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데 방금 전에 노조미가 해물 크레페를 먹었단 말야.... (사실 밥류는 크레페가 아니라 갈레트라 부르지 않나.. 하여간) 사실 그래서 마지막 장면이 엄청 신경 쓰였단 말야 그렇게 하면 유우 알레르기 반응 오는거 아냐!? 하고ㅠㅋㅋㅋ 근데 트친분이 그 얘기 듣고... 유우랑 노조미의 관계가 딱 그렇지 않냐고. 미래에 닥칠 일을 전부 무시하고 순간의 달콤함을 위해서 몸을 던지고 있지 않냐고...하셔서 또 울었음... 얘들아 행복해야 한다고...........

 

슌과 유우는 결국 악우라는 느낌이 강하지만 사실은 서로의 거울상. 노조미를 향한 서로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건 서로 밖에 없음. 그리고 슌 해피엔딩을 보려면 무조건 모든 선택지를 슌 중심으로 택해야하고, 유우 엔딩을 보려면 무조건 모든 선택지를 유우 중심으로 택해야하는 것도 똑같다. 하나라도 엇갈리면 노멀 엔딩1(현상유지)을 보게 된다. 둘 다 노조미가 자신에게 연애적 의미의 관심이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만 움직이고, 그렇지 않으면 고백했다가 차이기보다는 차라리 애매한 관계로 옆에 있을 수 있는 것을 택하는 아이들...


올클 하고나서 와타쥬 OP인 프린세스 나이트 하루종일 듣고 있다... 와타쥬 진짜 올클한 이후에도 계속 생각나는 명작이야.......

 

한편으론 '이걸 왜 이제서야 했지!?'하고 아쉽고 또 한편으론 '아 이거 모르는 뇌로 다시 플레이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또 아쉽고... 정말 너무너무 갓겜이다. 결코 상업작에 뒤쳐지지 않는 미친 퀄리티ㅠㅠ 상업작들아 반성해라..... 괜히 동인겜 중에 유명하고 명작인게 아니야... 명작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이 글 보는 사람들은 꼭 와타쥬 해주세요 나랑 약속해........ 정말 후회없는 선택을 보장합니다.

 

 

+) 와타쥬 아이폰/아이패드에서 플레이하는 법

 

*참고* Nscripter 게임 iOS에서 플레이하는 법

*내 리얼은 너무 충실하다(私のリアルは充実しすぎている) 기준* 나는 데스크탑 유저라서... 가벼운 겜은 컴으로 플레이하는게 몹시 귀찮다...... 누워서 겜하고 싶은데 데스크탑으로 겜 하려고

dustyattic.tistory.com

+) 와타쥬 풀보이스 모바일판 발매!! (2022.05.20)

 

내 리얼은 너무 충실하다(私のリアルは充実しすぎている) 풀보이스 어플판 발매 예정!!!

아니 나 진짜 딱히 이 블로그에 사담 올릴 생각 크게 없었는데 이건 안 올릴 수가 없었다... 이른 저녁으로 엄마아빠랑 돈까스 시켜먹고 TV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울린 트위터 알림... ??????????????

dustyattic.tistory.com

+) 와타쥬 풀보이스 steam판 발매!!! (2022.12.16)

 

Save 15% on 私のリアルは充実しすぎている フルボイス版 on Steam

顔良し、頭良し、性格良し。 完全無欠のリア充女子が送るドタバタラブコメディ!(たぶん)

store.steampowered.com